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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된 서비스의 깊이와
경험
을 함께
만들어가는 사람들

25.08.04


  • 시스템으로 정성을 설계하다

    포포즈 운영지원팀은 어떤 팀인가요?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도 함께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포포즈에서 운영지원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김미진이라고 합니다. 운영지원팀은 지점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업무 전반을 서포트하는 역할을 해요.
    서비스 표준화를 위한 운영 매뉴얼 제작부터 장례지도사 교육, 지점 비용 관리, 시스템 개선, 그리고 고객 경험(CX)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운영이 원활해지기 위해서는 지점과의 협업이 중요할 텐데요.
    지점에서는 어떤 요청이 가장 많이 들어오나요?
    무엇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이야기를 가장 많이 나눠요.
    지점이 확장되고 서비스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변화에 맞춘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할 때가 있거든요.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아이디어와
    제안이 오고 가고
    있어요. 그래서 주 1회는 점장님들과 콜 미팅을 진행하며 필요한 변화는 그 자리에서 결정해서 바로 반영하려고
    해요.

    운영지원팀이 사안을 정리하고 방향을 잡고, 지점과 긴밀히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더 나은 서비스에 대해 지속해서 논의하고 있어요.


  •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

    운영지원팀은 보호자를 직접 마주하진 않지만, 누구보다 보호자의 마음을 잘 이해해야 하는
    팀이기도 하잖아요.
    어떤 점에 가장 신경 쓰고 계신가요?
    저는 두 가지를 가장 신경 쓰고 있어요.
    첫 번째는 보호자님의 마음을 깊이 들여다보는 태도라고 생각해요. 저희가 ‘고객’ 대신 ‘보호자님’ 이라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저희가 마주하는 분들은 단순히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아니라 가족을 떠나보낸 분들이거든요. '보호자님'이라는 호칭에는 그분들의 관계와
    마음을
    존중한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또 반려동물을 보내는 모습과 표현은 보호자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각기 다른 표현 속에 담긴 사랑을
    존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어느 지점을 방문하시든 변함없이 좋은 경험을 드리는 거에요. 포포즈라면 어디서나 따뜻한 전문성을 느끼실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과 응대 기준을 꾸준히 점검하고 있어요.
    장례지도사분들이 오직 장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것도 운영지원팀의
    중요한 역할이죠.

  • 그런 보호자의 마음을 운영 시스템으로 구현
    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아요.
    힘드셨던 적도 있으셨을텐데요.
    장례 서비스는 마음을 다루는 일이기에, 그 따뜻함과
    정성을 시스템으로 옮기는 건 언제나 쉽지 않았어요.
    특히 보호자님의 이야기를 데이터로 정리한다는 건 더더욱
    조심스러운 일이에요. 그래서 포포즈에 남겨주신 '자발
    적인 후기'들은
    저희 서비스의 진정성을 보여주는 지표가 되곤 하죠.
    프로세스 개선도 단번에 되는 게 아니라, 논의하고,
    테스트하고, 단계별로 진행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디지털 상담지를 통해 체크리스트 기반으로 실수를 줄이고,
    사람의 손을 거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미세한 오류들도
    최소화하려고 하고 있어요.

  • 그렇다면, 이 일을 하며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도 궁금해요.
    아무래도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우리가 만든 변화가
    현장에서 살아 숨 쉬는 순간이에요. 운영지원팀이 준비한 새로운 프로세스가 실제 지점에서는
    잘 운영되고, 장례지도사분들이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실무에 녹여낼 때, '아, 우리가 함께 만든 가치가 현장에서 자리 잡았구나' 하는
    뿌듯함이 커집니다.
    또 보호자님들이 남겨주신 진심 어린 후기를 볼 때나,
    커뮤니티에서 포포즈에서의 좋았던 순간들을 이야기하고 다른 분들께 공유해 주실 때 '우리가 잘하고 있구나' 싶어 뿌듯하죠.


  • 신뢰가 쌓여, 포포즈가 되다

    운영 시스템 측면에서 포포즈만의 강점이 있다면요? 솔직히 다른 브랜드의 운영 시스템을 속속들이 알 순 없지만, 포포즈처럼 운영이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곳은 드물다고 생각해요.
    운영 매뉴얼, 서비스 표준화, 정기 교육, 팀 간의 유기적인 협업은 포포즈의 큰 강점이에요. 특히 장례지도사 양성 프로그램은 연차와 경험에 따라
    세분화된 커리큘럼으로 운영
    되고 있어요. 단순히 업무를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포포즈다움'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데 집중하고 있죠.
    또, 저희의 핵심 가치인 ‘친절한 전문성, 진정한 교감,
    일관된 경험’ 은 따로 떨어져 있는 게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맞물리면서 포포즈만의
    시너지를 만들어냈다고 생각해요.
    사실 교감만 있고 전문성이 부족하면 서비스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전문성만 있고 교감이 없다면 대행 업체와
    다를 바가 없겠죠. 또 일관된 경험이 없으면, 브랜드를 믿고 찾아온 보호자님의 기대를 저버릴 수도 있고요.

    이 세 가지 가치가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진짜 ‘포포즈다움’이 완성되는 것 같아요.

  • 그렇다면 지점이 게속 늘어나는 상황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운영 원칙이
    있다면요?
    저희가 말하는 ‘일관성’은 단순히 똑같이 하는 게 아니라, 어디서나 변함없이 안심할 수 있는 경험을 드리는 거예요.
    이를 위해 항상 수시로 모니터링과 체크리스트, 매뉴얼 업데이트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점 운영팀과 운영지원팀이
    교차 점검을 진행해, 세심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으려 하고요. 보호자님들께서
    포포즈를 믿고 찾아주시는 만큼, 어느 지점을 방문하시든
    따뜻한 신뢰를 느끼실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운영지원팀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고 싶으신가요? 운영이 단순한 시스템 관리로 그치지 않았으면 해요. 현재 준비 중인 NPS (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측정이나 교육 커리큘럼
    고도화도, 모두 ‘더 나은 보호자 경험'을 만들기 위한 과정입니다. 포포즈는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반려동물 장례 문화를
    바꾸고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언젠가는 ‘포포즈 출신'이라는 말만으로도
    그 사람이 체계적이면서도 따뜻한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운영은 결국 사람을 이해하고, 시스템으로 정성을
    설계하는 일이에요.
    그리고 그 정성은 ‘한 생의 마지막’을 책임진다는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매 순간 진심으로 고민하고, 더 나은 방향을 위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려 합니다.

  • 김미진운영본부 운영지원팀장
    포포즈 운영지원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포포즈를 경험하는 어느 순간에서도 따뜻한 전문성이
    전해질 수 있도록, 시스템 속에 진심을 담아
    포포즈만의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